전문의 칼럼
전립선염 정확한 진단이 치료에 기본이다.
작성자 영도한의원 조회수 2415
스트레스가 전립선염을 만든다?

스트레스가 심한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염 발생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염에 걸리게 되면 완치하기까지 치료 기간이 길어지면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받게 된다는 것도 문제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전립선염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전립선염을 진단하기 위해 스트레스 검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기도 한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전립선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바로 밑에 있는 조직으로 사정과 배뇨를 조절하는 근육으로 구성돼 있다. 전립선염은 여기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가리킨다.

전립선염에 걸리면 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너무 자주 소변을 보는 등 배뇨장애를 겪게 되며, 때때로 회음부 통증이나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또 사정통이나 사정지연, 발기지연 등 사정 및 발기장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립선염이 생기는 이유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 다른 전립선 질환과 달리 아직 명확하게 모른다. 세균성의 경우 대개 대장균이 요도로부터 상행감염(하부기관으로부터 상부기관으로의 감염)을 일으킬 때 발생하지만,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회음부 및 전립선의 장기적인 압박, 지속적인 스트레스, 잦은 음주, 면역체계 약화 등이 작용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투약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 이 같은 항생제 치료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호전과 악화되기를 반복하거나, 일단 치유된 후에도 자주 재발하는 것이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양방보다는 한방치료의 효과를 보는 사람이 많아져 전립선염 치료전문 한방병원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전립선염 전문 영도한의원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입소문으로 찾아 온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전립선과 관계된 장기들을 다스려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사기(邪氣)를 몰아내는 것이 전립선염을 완치시키는 방법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한방 치료는 전립선염의 근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압구정 영도한의원 최유행 원장은 전립선염 치료를 위해 시원쾌통탕을 처방하여 기운을 보충하여 스스로 치유할 능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둔다고 한다. 숙지황, 산약 등의 청정 한약재를 이용해 항생제 복용, 내성 등에 대한 염려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 고지방 음식물을 삼가 하고, 채소와 콩 등 권장되는 식단을 꾸미도록 한다. 시원쾌통탕은 식전에 복용하는데 이런 이유는 바로 배꼽 아래 비뇨기에 효과적으로 약 기운을 보내기 위해서다.

약을 복용하고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고 적절히 긴장을 푸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도움말: 영도한의원 최유행원장
이전글 [크리스천투데이]재발하는전립선염잡을방법없나?
다음글 [osen]전립선염으로성생활이건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