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전립선염 정확한 진단이 치료에 기본이다.
작성자 영도한의원 조회수 2563
교통사고 당했는데 왜 한의원에 가지?
2009-06-10 오전 7:24:07 게재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를 당하면 병원에 가서 일단 여러 가지 검사를 하고 진단결과 심한 경우 입원을 하거나 경미한 경우 대부분 통원치료를 한다. 그러다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한의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환자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니 교통사고 시 한방치료가 전액 자동차보험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있었다.

얼마 전 지인의 소개로 본원을 찾은 김씨는 2주일 전 횡단보도에 정차 중 후방추돌 교통사고를 당했다. 다행히 큰 사고가 아니어서 뼈에 손상이 가거나 하지는 않았으나 이후로 김씨는 드러나지 않는 불편한 증상들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머리가 이전처럼 맑지 못하고 약간 어지러우며 뒷목과 어깨 쪽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밤이면 증상이 더 심해진다는 것이었다.

처음에 입원했던 일반 병원에서는 검사 상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고 기본적인 약 처방과 물리치료 등을 받고 있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크게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주위에 수소문한 결과 필자의 한의원을 찾게 되었다. 그런데 김씨와 보호자는 한의원에서 교통사고치료에 자동차보험이 적용 된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자비로 치료하려고 온 것이었다.

위의 경우 뼈에 손상은 없었으나 경추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미세하게 경추 배열에 변화를 일으키고 근막과 인대에 손상을 준 경우이다. 근막이 손상 받으면 이때 발생하는 어혈에 의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양방 검사 상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방에서 물리치료 이외에는 해줄게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한방에서는 침구, 부항, 교정(추나 요법), 약침치료와 더불어 혈액순환을 돕고 어혈을 제거해주는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이를 바로 잡아주게 되는데 그동안의 통계를 보면 치료에 대한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는 미연에 방지하는 게 가장 좋겠지만 사고를 당하면 이제부터는 양방치료와 더불어 한방으로도 치료받고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하는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하자.

최유행원장
영도한의원

이전글 [여름철건강]전립선염환자의적에어컨
다음글 영도한의원,전립선염(前立腺炎,Prostatitis)식이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