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전립선염 정확한 진단이 치료에 기본이다.
작성자 영도한의원 조회수 1778
월드컵 때문에 고생하는 남성들이 있다?

원정출전 경기 최초로 16강 진출!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운 감격스런운 순간이다. 하지만 월드컵경기가 진행 되어지고 있는 남아공과 한국의 시차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의 경기를 보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 특히 거리 응원을 나선 사람들에게는 화장실을 참아야 하는 인내는 필수이다.

덕분에 뜻 하지 않은 고통을 맛보는 남성들이 많아 졌다. 물론 한국인들에게 우선시되는 덕목 중 하나가 바로 ‘인내’라 하지만, 화를 참고 인내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고, 스트레스는 전립선염이라는 질병으로 직결될 수 있다.

일단 전립선에 염증이 오면 항문과 고환 사이(회음부) 또는 성기 앞부분에 묵직한 통증이 나타나고 다양한 배뇨증상이 생기며, 성기능에 관련된 복잡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지어 통증 때문에 “고환을 떼어내고 싶다”는 환자가 있을 정도. 증세가 갑자기, 또 심하게 오는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은 환자를 죽음으로 몰아가기도 한다.

스트레스 때문에 전립선염 발생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전립선염에 걸리게 되면 완치하기까지 치료 기간이 길어지면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받게 된다는 것도 문제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전립선염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전립선염을 진단하기 위해 스트레스 검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기도 한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전립선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 방법의 선택을 잘 해야 한다. 전립선염을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하는 것은 좀 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맞춤 처방을 하기 위함이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면역 체계가 교란을 일으켜 전립선염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는 기본적으로 간, 신장, 방광 등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전립선과 관계된 장기들을 다스려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사기(邪氣)를 몰아내는 것이 전립선염을 완치시키는 방법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한방 치료는 전립선염의 근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압구정 만성전립선염전문 영도한의원 최유행원장은 전립선염 치료를 위해 시원쾌통탕을 처방하여 기운을 보충하여 스스로 치유할 능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둔다고 한다. 숙지황, 산약 등의 청정 한약재를 이용해 항생제 복용, 내성 등에 대한 염려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 고지방 음식물을 삼가 하고, 채소와 콩 등 권장되는 식단을 꾸미도록 한다. 시원쾌통탕은 식전에 복용하는데 이런 이유는 바로 배꼽 아래 비뇨기에 효과적으로 약 기운을 보내기 위해서다.

약을 복용하고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고 적절히 긴장을 푸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이전글 [프리존]젊다고방심했던전립선염이나에게생겼다면?
다음글 [나눔뉴스]소변의통증이느껴진다면전립선염의심을해야한다.